식품과 건강


FOOD & HEALTH

  레시피 제공(한그릇요리)
  관리자   2010-08-31   2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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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그릇요리>


타코

재료
옥수수 가루 1/4컵, 통밀 가루 1컵, 청피망 1개, 홍피망 1개, 양배추 3잎, 표고버섯 5개, 느타리버섯 3개, 오이 1/2개, 양파 1/2개, 실부추, 소금, 식초, 마요네즈 약간, 올리브 오일, 겨자 소스(겨자 가루 1Ts, 꿀, 식초, 물)

만드는 법
1. 옥수수 가루와 통밀 가루에 물과 올리브 오일, 소금을 넣어 반죽한다.
2. 1을 적당한 크기로 떼어 밀대로 밀고 프라이팬에 손바닥만한 크기로 부친다.
3. 청피망, 홍피망, 양배추,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오이, 양파, 실부추를 채썬다.
4. 3의 재료에 소금, 식초, 마요네즈를 넣어 버무린다.
5. 2의 전병에 4의 야채를 싸서 겨자 소스를 찍어 먹는다.


출처 : 가정과 건강 2001년 8월호



라이스볼

재료
볶음밥 1공기(밥 1공기, 감자 1/4개, 양파 1/4개, 홍피망 1/4개, 청피망, 1/4개, 올리브유 3큰술, 소금, 후춧가루), 밀가루 1/2컵, 달걀 2개, 빵가루 1컵, 면실유, 토마토케첩

만드는 법
1. 볶음밥에 쓰일 모든 야채를 0.5㎝ 크기로 작게 썬다.
2.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밥을 볶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3.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1의 야채를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서 볶는다.
4. 2와 3을 잘 섞어 볶는다.
5. 준비한 볶음밥을 한 주먹 크기로 뭉쳐 동그랗게 만든다.
6.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묻혀 170℃ 식용유에 튀긴다.
7. 그릇에 보기 좋게 담아 토마토케첩을 곁들인다.


출처 : 가정과 건강 2001년 10월호



호두파이

재료
파이 속(계란 6개, 중백당 120g, 물엿 150g, 물 38g, 계핏가루 2.1g, 호두 75g), 호두파이(통밀가루 2컵, 두유 70g, 올리브유 70g, 소금 1/2작은술)

만드는 법
1. 호두를 살짝 볶은 후 잘게 부순다.
2. 물엿, 계란, 물, 중백당을 한데 넣고 중탕으로 풀어 준 후 계핏가루를 섞어서 파이속을 만든다.
3. 통밀가루를 채친 후 두유, 올리브유, 소금을 넣고 가볍게 섞는다.
4. 0.3㎝ 두께로 밀어 펴서 파이 틀에 깐다.
5. 그 위에 호두를 골고루 깔아 주고, 준비한 파이 속을 70~80% 채운다.
6. 180℃ 오븐에서 50분간 구워 낸다.


출처 : 가정과 건강 2002년 3월호



과일 버섯 탕수육

재료
표고버섯 15장, 피망 1개, 양파 1/2개, 오이 1/2개, 당근 약간, 바나나 1개, 키위 2개, 딸기 5개, 과일 통조림(후르츠 칵테일) 1/2, 파인주스 1컵, 녹말가루 1/2컵, 밀가루, 소금, 후추, 설탕, 식초,레몬즙 약간

만드는 법
1. 녹말가루와 물을 1:2 비율로 풀어 냉장고에 하루 보관한다.
2. 갓이 두꺼운 표고버섯을 골라 3~4등분하여 흐르는 물에 씻는다.
3. 표고버섯을 살짝 짠 후 소금, 후추로 심심하게 밑간을 한다.
4. 표고버섯에 밀가루를 입히고 1의 녹말물에 적셔 180℃의 식용유에 두 번 튀겨 접시에 담는다.
5. 냄비에 물 1컵, 파인주스 1컵을 넣고 끓이면서 기호에 따라 설탕, 소금, 레몬즙이나 식초로 간을 맞추고, 녹말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약간 걸쭉하게 소스를 만든다.
6. 바나나, 키위, 딸기를 먹기 좋게 썰어 놓고, 피망, 양파, 오이, 당근은 버섯 크기로 썰어 튀김망에 넣고 살짝 튀긴다.
7. 6을 버섯 위에 보기 좋게 담고 과일 통조림과 5를 넉넉하게 끼얹는다.


출처 : 가정과 건강 2002년 4월호



과일두부피자

재료
통밀식빵, 두부 1모, 토마토 케첩, 플레인 요구르트,파인애플, 키위, 복숭아,옥수수 약간씩

만드는 법
1. 프라이팬을 달군 후 기름 없이 통밀식빵의 한쪽 면만 굽는다.
2. 통밀식빵 위에 썰어 놓은 각종 과일을 골고루 올려 놓는다.
3. 토마토 케첩을 뿌리고 물기를 뺀 두부를 으깨어 그 위에 적당히 올린다.
4. 마지막으로 플레인 요구르트를 얹어 전자레인지에 1분간 돌린다.


출처 : 가정과 건강 2002년 6월호



옥수수 토마토 볶음

재료
옥수수 2~3컵, 푸른 콩 반 컵, 감자 1개, 달걀 3개, 토마토 중간 크기 2개, 파슬리, 소금 적당량, 물 약간, 식용유 조금

만드는 법
1. 옥수수 2~3컵과 푸른 콩 반 컵이 잠기게 물을 붓고 소금을 약간 넣은 후 옥수수가 익을 때까지 끓인다.
2. 감자는 콩알만한 크기로 깍둑 썰어 물에 볶아서 익힌 후 물기를 제거해 둔다.
3. 1이 익으면 2를 넣고 식용유를 조금 넣어 볶는다.
4. 달걀을 풀어서 소금으로 간을 한 후에 3에다 붓고 함께 볶는다.
5. 토마토를 큼직하게 썰어서 4에 넣고 약간 볶아낸다.
6. 그릇에 담아 파슬리를 얹어 낸다.


출처 : 가정과 건강 2002년 11월호



두부 데리야끼 스테이크


재료
두부 반 모, 피망 반 개, 양상추 10그램, 래디시 1개, 치커리 20그램, 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약간, 데리야끼 소스(간장 2큰술,물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생강즙, 레몬즙, 물녹말 조금)

만드는 법
1. 두부는 묵칼로 도톰하게 썰어(1센티미터) 소금에 약하게 밑간해 둔다.
2. 종이 타올을 올리브오일에 적셔 팬에 두르고 준비해 둔 두부를 노릇하게 굽는다.
3. 양상추와 치커리는 얼음물에 담가 놓고 피망은 보기 좋게 반으로 자른다.
4. 양상추와 치커리를 한 입 크기로 손으로 잘라 얇게 썬 래디시와 함께 피망 안에 담는다.
5. 작은 냄비에 간장, 물, 올리고당, 생강즙, 레몬즙, 물, 녹말을 넣은 후 1, 2분간 끓여 데리야끼 소스를 만든다.
6. 접시에 두부 스테이크와 아보카도, 토마토, 야채를 담고 데리야끼 소스를 곁들인다.


출처 : 가정과 건강 2003년 3월호



두부고기 스테이크

재료
두부 1모, 호두 10개, 양파 1개, 당근 반 개, 표고버섯 5개,마늘 2쪽, 유정란 3개, 통밀가루 약간, 소금, 올리브유

만드는 법
1. 냉동실에 하루 정도 얼린 두부를 꼭 짜 놓는다.
2. 양파, 당근, 표고버섯을 곱게 다진다.
3. 호두, 마늘은 찧어 놓는다.
4. 2, 3, 4를 혼합하여 소금 간을 하고 통밀가루를 엉길 정도로 반죽한다.
5. 먹기 좋은 크기로 빚어 유정란 풀어 놓은 것을 씌워 올리브유를 두르고 팬에 굽는다.
6. 양파와 토마토를 곱게 갈아 통밀가루를 섞어 팬에 볶은 다음 물을 조금 넣고 끓이다가 올리고당과 소금 간을 하고 올리브유를 한두 방울 떨어뜨려 소스를 만든다.


출처 : 가정과 건강 2003년 9월호



감자구이

재료
감자 3개(대), 올리브유 1큰술, 월계수 잎 약간, 버섯소금 약간, 케첩 약간

만드는 법
1. 감자는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긴 후 8등분한다.
2. 물에 담가 녹말을 씻어낸 다음 물기를 없앤다.
3. 감자를 올리브유, 월계수 잎, 소금으로 버무린다.
4. 250도로 3분 예열한 오븐에 40분 정도 굽는다.
5. 오븐에서 꺼낸 감자에 케첩을 곁들여 먹는다.


출처 : 가정과 건강 2004년 5월호



수삼오미자탕수

재료
수삼 5뿌리, 청, 홍, 황 피망 각 반 개씩, 키위 1개, 감귤 1개, 녹말가루 반 컵, 현미찹쌀가루 반 컵, 오미자 우린 물 2컵, 꿀 3큰술, 볶은 소금, 잣

만드는 법
1. 수삼은 2센티미터 길이로 썰어 녹말가루를 묻힌 다음, 현미찹쌀가루에 소금 간을 해서 묻혀 바삭하게 튀긴다.
2. 피망은 적당하게 썰고 키위와 감귤도 보기 좋게 썰어 놓는다.
3. 냄비에 오미자 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소금과 꿀을 넣고 농도를 보며 녹말 물을 넣어 탕수 소스를 만든다.
4. 튀긴 수삼과 과일을 접시에 담고 그 위에 소스를 뿌리고 잣을 고명으로 얹는다.


출처 : 가정과 건강 2004년 8월호



그린롤 아보카도

재료
아보카도 1개, 상추 15~30장, 깻잎 15~30장, 월남쌈 10장, 소스(연겨자 1큰술, 간장 2큰술,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준비된 소스 재료에 물 1작은술을 넣고 잘 섞는다.
※ 먹는법-월남쌈에 상추와 깻잎을 얹고, 굵기 0.5 센티미터, 길이 5~7센티미터로 자른 아보카도를 올린다음 말아서 소스에 찍어 먹는다.


출처 : 가정과 건강 2004년 10월호



구운 콩을 곁들인 감자채전

재료
계란 1개, 밀가루 2티스푼, 강판에 간 감자 550g, 강판에 간 빨간 양파, 기름 3숫갈, 구운콩, 올리브유 1숫갈, 마늘 2쪽, 다진 세이지 가지 2개, 저염 토마토 으깬거 1컵

만드는 법
1. 계란과 밀가루를 반죽해서 거기에 수분을 뺀 감자를 넣어 섞고 양파를 곁들인다.
2. 기름이나 버터를 둘러 예열된 팬에 중불로 완자모양으로 4개로 나눠서 굽는다.
3. 콩에 물을 빼고 냄비에 기름 두르고 마늘, 세이지, 토마토, 콩을 넣어 10분 정도 끓인 후에 감자채전에 곁들인다.


출처 : recipe in Sanitarium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