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과 건강


FOOD & HEALTH

  콩 이야기
  관리자   2010-08-30   2095
  첨부된 화일이 없습니다.

󰋯콩의 기원

중국에서는 4000년 전부터 재배되었으며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 초기(BC 1세기초)부터 재배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콩의 영양적 가치

콩은 단백질 40%, 지방 20%, 탄수화물 35%로 구성 되어 있다. 콩이 좋은 이유는 포화지방이 적고 필수아미노산 융합이 가능한 형질을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비타민(비타민A,E,K,B)과 균형 잡힌 미네랄(칼륨, 철분, 인, 칼슘)성분 때문이다.

- 양질의 단백질 함유
- 필수지방산의 공급원
- 대두 올리고당


󰋯콩의 기능성 성분

- 대두 사포닌
- 대두 피틴산
- 대두 이소플라본
- 풍부한 인지질


󰋯콩의 이용 및 가공

- 콩은 한국인의 먹거리 중에 대표적인 식품으로 두부, 콩나물, 된장, 두유 등 우리 식생활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콩의 종류

백태

우리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흰콩, 정확게 말하자면 노란색의 콩으로 대두, 메주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단백질과 수분이 풍부하고 자양강장, 이뇨작용, 해독작용 등의 기능이 있다. 동물성 단백질과 비슷한 단백질, 칼슘, 비타민 B, E 등 영양이 풍부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지방 합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비만과 성인병을 예방한다.

작두콩

열매가 작두같이 생겼다 하여 이름 붙은 콩으로 콩 중에서 가장 크다. 맛이 달고 구수한 것이 특징으로 빛깔이 붉은 것, 흰 것, 검은 것 등이 있다. 붉은 것은 꼬투리를, 흰 것은 콩을 주로 이용한다.

완두콩

덜 익은 꼬투리를 먹는 품종과 풋콩을 먹는 품종, 그리고 완숙용 3가지가 있다. 봄이면 흔히 구입해 밥에 넣어 먹는 완두는 풋콩이다. 탄수화물이 강낭콩보다 많고 단백질도 많은 편이며 다른 콩에는 거의 들어 있지 않은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것은 물론 야맹증에도 효과적 이다.
 
서목태

보통 검은콩보다 작고 쥐 눈처럼 생겼다 해서 쥐눈이콩이라고도 부른다. 한방에서는 약재로 쓰여 약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서리태

검은콩의 한 종류. 겉모양은 검은콩과 같지만 껍질을 벗기면 속이 노랗지 않고 파랗다. 검은빛을 띠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시력을 좋게 하며 혈액순환을 돕는다.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항암효과가 있고 동맥경화, 심장병을 줄이고 노인성 치매를 예방한다. 당도가 높고 구수해서 미숫가루나 흑두부를 만들 때 많이 이용한다.
 
강낭콩

붉은색뿐 아니라 흰색, 흰색에 붉은 선이 들어가 있는 피강낭콩 등 종류가 다양하다. 설사나 만성위장염에 좋다. 열독을 풀어주고 땀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위에 지친 여름에 먹으면 좋다.
 
껍질콩

어린 완두콩으로 성숙하지 않아 부드러워 껍질까지 함께 먹는다. 달콤하고 고소한 맛을 지녔다. 100g당 열량이 20㎉로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비타민 A도 풍부해 간과 눈, 피부 미용에 좋다. 그린 빈스라 불리며 서양요리에 많이 등장하는데 볶음, 튀김, 무침,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두루 활용된다.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고기요리와 함께 곁들여 조리하면 좋다.